우리동네 상세페이지
고향사랑기부제 우리동네
경주 문무대왕릉
우리동네 상세 내용
신라 제30대 문무왕(재위 661~681)의 의 수중 왕릉으로 신라인들의 창의적인 생각을 엿볼 수 있는 곳이다. 동해 봉길리 앞바다에서 200m 떨어진 곳에 있으며, 해수면 위로 동서 35m, 남북 36m, 높이 5.3m 정도 노출되어 있다. 문무왕은 아버지인 태종 무열왕의 업적을 이어받아 고구려를 멸망시키고, 당의 침략을 막아 삼국통일을 이루었다. 또한 병부, 창부 등 중앙관청을 창설하였고, 지방통치를 위한 5 소경제도와 9 서당 10 정의 군사제도의 기틀을 마련하는 등 국가 체제 완성의 기초를 제공하였다. 삼국통일을 이룬 문무왕이 자신이 용이 되어 침입해 들어오는 왜구를 막겠다며, 자신의 시신을 불교식으로 화장하고 유골을 동해에 묻어 달라고 한 유언을 따라서 장사한 것이다. 이 바위를 대왕암 또는 대왕바위라 하며, 바닷속 왕릉은 세계적으로 유례가 없다. 대왕암은 자연 바위를 이용하여 만든 것으로 바위섬에 동서와 남북으로 십자 모양의 인공수로를 만든 다음, 가운데 작은 못처럼 파서 항을 이루고 있다. 이곳에 3.7m, 폭 2.06m, 두께 0.9m의 넓적한 거북모양의 돌을 물속 2m 깊이에 놓아 그 밑에 유골을 모신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그의 아들 신문왕은 동해 근처에 감은사를 세워 법당아래 동해를 향한 배수로를 만들어 용이 된 문무왕이 왕래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기본정보
-
분류:관광지 / 유적지/사적지
-
주소:경상북도 경주시 문무대왕면 봉길리
이용안내
-
문의:문무대왕면 산업팀 054-779-8166
-
쉬는날:연중무휴
-
이용시간:상시 개방
-
주차시설:가능
상세정보
-
입 장 료무료
-
화장실있음
반려동물안내
-
기타 동반 정보:- 맹견의 경우, 입마개 착용 필수 - 배변봉투 지참 및 배변처리 필수
-
동반가능동물:전 견종 동반 가능
-
동반시 필요사항:목줄 착용
자료제공 : 한국관광공사
지역 소개

경주시는 신라의 수도이자 삼국통일의 중추였기 때문에 도시 전체가 문화재라고 해도 좋을 만큼 많은 유적과 유물이 남아 있습니다. 동양의 그리스라고도 일컬어지는 경주에는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불국사 석굴암을 비롯해 역사적 가치가 큰 유적들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경주에서는 가장 인기 있는 여행지인 불국사를 중심으로 여러 문화유산을 만나볼 수 있는 불국사권 관광코스와 놀이시설 및 힐링 스팟을 중심으로 돌아볼 수 있는 보문관광단지권 코스, 경주 바다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동해권 여행코스 등 다양한 테마의 여행코스를 지역별로 고를 수 있습니다. 또, 황리단길과 숲머리 음식단지 등의 음식단지를 찾아 먹고 싶은 음식을 골라 먹는 재미도 있어 남녀노소 누구나 만족할 수 있는 우리나라의 대표 관광 도시입니다.
